일본 네티즌은 무슨 상품을 어떻게 구매하는가(상)
- 배너 광고보다 키워드 광고 이용률 높아 -
- 컴퓨터 관련 제품보다 일본 소비재 구매 많아 -
□ 제품검색은 어떻게
○ 일본 인터넷 광고 시장규모는 인터넷의 확대와 함께 증가 일로를 걷고 있음.
- 일본의 광고업계 규모는 연간 약 6조 엔 수준이며, 그중 인터넷 광고가 차지하는 비율은 매년 증가세를 보임.
○ 특히 검색연동형 광고가 지속적으로 확대
- 2002년부터 Google사의 ‘키워드 타깃 광고 서비스’와 ‘클릭형 과금 광고 서비스’의 특징을 겸비한 ‘Ad-Words 광고’, Overture사의 ‘Sponsored 서치 서비스’가 일본에서도 서비스를 개시하면서 검색 연동형 광고가 확대
* 키워드 타깃 광고 서비스: 사용자의 검색키워드에 따라 광고를 표시
* 클릭형 과금 광고 서비스: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한 횟수로 과금
- 반면 배너형 디스플레이 광고는 2008년까지 성장세를 이어갔으나 그 후 보합세
○ 이처럼 검색연동형 광고가 확대됨에 따라 정보의 제공형태가 다양화하면서 그 변화를 보완하는 ‘검색’이 하나의 프로세스로서 중요시되는 경향을 보임.
□ 누가 구매하는가
○ 인터넷 쇼핑 이용자가 전체 인터넷 이용자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02년의 33.2%에서 2010년에는 46.1%로 12.9%p 증가
- 전체 인구 규모를 감안했을 때, 15세 이상의 인터넷 쇼핑 이용률은 2002년의 20.8%에서 2010년에는 36.5%까지 증가했음을 의미
○ 20대에서 50대까지는 인터넷 쇼핑이 증가경향을 보이나 10대와 60대 이상은 보합세
□ 무엇을 구매하는가
○ 인터넷 쇼핑 이용자의 구매상품을 살펴보면, 대부분의 상품에 대한 구매가 증가함을 알 수 있음.
- 특히 증가세가 큰 상품은 ‘금융거래’, ‘의류/액세서리’, ‘취미, 잡화’, ‘식료품’ 등을 들 수 있음.
○ 반면에 인터넷과의 관련성이 높을 것으로 생각되는 컴퓨터 관련 제품은 감소세를 보임.
- 이는 최근 인터넷 쇼핑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이 생활에 밀접한 일반 소비재를 구매하는 경향이 늘고 있음을 시사
자료원: 일본 총무성, 코트라 나고야 무역관 / (메이크트랜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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