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여행 기념선물 1위, 일본인 쓸어담는 마켓오 리얼브라우니
한국 대형마트에서 물건을 쓸어담는 일본 관광객 사진을 보신 적이 있나요?
얼마전 인터넷 상에서는 롯데마트 서울역점에서 카트 한 가득 똑같은 물건을 쓸어담고 있는 일본 관광객의 사진과 동영상이 화제가 되었다. 카트 두 세개를 가득 채운 핑크빛 박스의 정체는 '마켓오 리얼 브라우니'. 오리온이 2008년부터 판매하고 있는 자연 과자 브랜드 마켓오의 인기상품 리얼 브라우니를 쓸어담고 있는 것이었다.
과자를 좋아하는 일부 관광객에게만 인기있는가 했더니, 판매순위를 보니 장난이 아니다. 2010년까지만 해도 일본인을 비롯해 외국인에게 인기있는 한국 기념선물 1위는 김이었는데, 올해 골든위크 기간에 일본인과 중국인에게 가장 잘 팔린 기념선물은 1위 마켓오 리얼브라우니 선물세트, 2위 마켓오 리얼 브라우니 단품으로 나타났다.
마켓오 리얼 브라우니가 일본인에게 워낙 인기있다보니 지난 9월부터는 롯데마트 서울역점에서만 판매하는 4개 한 묶음 세트를 판매하기 시작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 세트상품은 출시직후 롯데마트 서울역점 단 한 점포에서만 월평균 1억원 어치가 팔렸다고 한다. 한국 전체 리얼브라우니 매출이 한달 25억원 정도인데 한 매장에서만 무려 1/25이 팔렸다는 것이다.
이제까지 일본인에게 한국여행 기념품의 정석이 잘 구운 한국 김이었다면, 이제 마켓오 리얼 브라우니가 김을 넘어서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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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얼 브라우니 인기는 일본 내 여기저기서 확인되었다. 이제까지 일본 마트에서 취급되는 한국식품이란 김, 김치 등 식품류 일부였던 것에 비교해, 어느 순간부터 마켓오 과자류까지 늘어나기 시작했다. 그 뿐만이 아니다. 문턱높은 일본 편의점에까지 진출했다. 편의점 업계 1위 세븐일레븐을 시작으로 현재는 업계 2, 3, 4위 편의점이 전부 마켓오에 손을 뻗었다. 그야말로 마켓오는 일본 전국구 과자로 확산되고 있는 것이다.
일본에 자주 온 사람들은 알겠지만, 일본에서 한국 과자가 팔리게 되었다는 것은 김치와는 또 다른 의미를 갖는다. 맛있고 영양많은 한국 식품이 일본에서 각광받고 있지만, 과자나 빵은 달랐다. 1988년 서울 올림픽 개최이후, 첫번째 한국 붐이 불고, 2002년 월드컵과 2004년 겨울연가 한류붐일 때도 한국 과자가 인기있었던 적은 없었다. 오히려 심심치않게 한국 과자 대부분이 일본 과자를 본따왔다는 원조 논란이 일어날 뿐이었다.
알려졌다시피 일본은 세계적으로도 손꼽히는 제과제빵의 왕국이다. 일본의 제과제빵 퀄리티는 각종 세계대회를 휩쓸 정도로 섬세하고 뛰어나다. 게다가 일본에는 세계에서도 손가락에 꼽히는 유명 초콜릿, 과자 브랜드들이 즐비하다. 그런 일본 과자 시장에 한국 과자가 끼어들 틈은 없었다.
일본에 한국 과자가 팔리고 인기를 얻고 있다는 것은 한류 붐, 한국 식품 인기 이상의 의미가 있다고 볼 수 있다. 한국 식품이 안심하고 믿고 먹을 수 있다라는 이미지가 상승된 것은 물론, 결코 저렴하지 않은 가격에도 불구하고(마켓오는 한국에서도 고가 과자 브랜드) 이 만큼 인기가 있다는 것은 입맛 까다로운 일본인의 혀를 만족시키고 있다는 뜻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일본 내 한류과자 열풍, 마켓오 리얼 브라우니 인기는 어떻게 만들어진 것일까. 그 인기비결을 찾기 위해 도쿄 닌교초에 위치한 오리온 일본지사를 찾았다.
▲ 오리온 일본지사에서 요시오카 씨 ©JPNews |
(출처:제이피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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