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들의 이야기

사진으로 보는 일본의 신칸센 세계

가자 세계로 2010. 12. 26. 23:14

1. 일본의 고속철도 [신칸센]

 

 

  현재는 우리나라도 고속철도 KTX가 서울-부산,서울-광주등에서 운행하고 있습니다만 일본의 고속철도 신칸센은 어떤 역사와 종류가 있을까요?

 

  우선 일본의 신칸센에 대해 간단히 알아본후에 최신식 일본 신칸센을 사진을 통해 감상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에는 오사까출장으로 자주 탑승하는

노조미와 N700계열 노조미(최신식:07년 도입)를 비롯해 토호쿠 신칸센의 MAX Toki, MAX Yamabigo등의 2층 열차등

처음 탓을때의 감흥은 지금도 잊을수가 없답니다.

 

일본의 경우 신칸센 요금이 동경-오사카간 편도가 14500엔정도이므로 상당히 비싼편입니다.

약 2시간 35분정도 타게 되는데요.. 가격을 생각하면 자주타긴 힘든 열차가 아닌가 합니다.

 

 

신간센가격과 국제선보다 비싼 일본의 항공비때문에 젊은이들이 고향에 자주 안내려가는지도 모르겠네요.

좌석도 3열,2열식으로 총 5열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만 좁아서 그런지 창가좌석이 아니면 불편한 감이 없지않아 있습니다.

 

그럼 여러분도 일본여행할  꼭 창측을 예매하셔서 이동하시기 바랍니다.

 

 

 

사진 스폿으로도 유명한 시즈오카현으로 후지산아래를 통과하는 신칸센과 일본의 벚꽃이 하나의 예술작품으로 다가오네요.

몇번이고 통과했습니다만 잠자느라고 한번도 신칸센 내부에서 후지산을 본적이 없네요... 

 

 

 

2. 신칸센의 종류 및 노선도

 

 

    아래사진은 일본의 신칸센을 지역별로 구분해 놓은 자료로 아래와 같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붉은색: 도카이도 신칸센: 동경<-> 신오사까 를 연결하는 일본이 대동맥에 해당되는 신칸센으로 아래와 같은 N700, 700계열 신칸센이 주로 운행하며 1964년 10월1일 처음으로 0계열 열차를 중심으로 운행을 시작한 신칸센입니다.

 

   ■블루: 산요신칸센: 신오사까에서 오카야마를 거쳐 큐슈의 하카타를 연결하는 신칸센으로 주요 정차역으로는 신코배, 오카야마,히로시마,하카다입니다.

 

   ■노란색: 토호쿠신칸센: 동경에서 북쪽으로 운행하는 신칸센으로 2층열차등 지형과 겨울에 눈이 많이 내리는 점을 고려하여 설계되어 있는 신칸센입니다.

 

 

 

     일본열도의 혼슈에서 동해쪽으로 주요도시를 연결하는 간선형태로 선로를 구성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주요 통과역으로는 우에노, 사이타마의 관문 오오미야,  후쿠시마, 모리오카, 아오모리 등이다

 

   ■녹색:죠에쯔 신칸센: 겨울이면 스키장을 방문하는 고객들이 많이 이용하는 신칸센으로 동경->니이가타간을 운행하는 신칸센이다.

 

   ■ 핑크색: 나가노신칸센(호쿠리쿠): 나가노지역으로 운행하는 열차로 타카사키에서 분리되어 나가노역까지 운행하는 열차이다. 도중에는 일본의 아웃렛몰과 자연환경으로 유명한 카루이자와등 리조트지로도 유명한 지역이다.

 

   ■크림슨색:규슈신칸센

 

   ■미니신칸센: 야마가타신칸센, 아키타신칸센: 간선형태로 운영되는 신칸센형태로 최초 계획되었으나 현재는 전체적으로 연결되어 운행중입니다.

 

 

 

<위키패디아참고도면 참조>

 

일본의 신칸센의 경우 지진에 강하게 설계되어 있으며

실제 지진파를 감지하여 사전에 중앙통제실에서 제어를 하거나 위험신호를 감지하여

신칸센이 속도를 줄일수 있도록 시스템적인 면에서도 신경을 많이 쓴 인프라이나

3년전 니이가타지진에서는 직하형태의 지진에 신칸센이 탈선되는등의 사고도 일어난 적이 있습니다. 

 

또한 우리나라 처럼 산이 많은 일본지형에서 발전되어온 신칸센은 세계적으로도

대만, 영국,중국등에서 신칸센시스템 및 차량을 도입한 실적이 있습니다.

 

한국은 입찰은 참가했으나 결국에 프랑스의 TGV가 수주하게 된 경우입니다.

 

 

다음은 신칸센의 최신 차량사진을 통해 일본의 신칸센 디자인을 감상해 보도록 하시죠?

 

특히 공기저항을 줄이면서 속도를 높이기위해

차량의 디자인으로 생물체의 모양을 바탕으로 설계한 점을 주의깊게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300계열 노조미

 

 

 

 

700계열 노조미

 

 

 

 

N700계열 노조미: 각 창측좌석에는 100V전원을 사용할수 있답니다.

그래서 출장간에는 일부러 이 차량운행시간을 파악하여

예약하곤 한답니다...

 

 

 

 

 

DOCTOR 검사용 신칸센:

노란색으로 구별되는 선로 검사용 신칸센으로

철도팬중에는 소리로도 이 열차를 알아낼수 있는 사람이 있을정도라고

하네요. 저도 실제적으로는 한번도 본적이 없습니다만..

 

 

 

 

 

노조미에 비해 날렵한 모습을 하여 관서지방을 거쳐 큐수지역으로 주로 운행하는 레일스타..

전 한번 히로시마에서 신오사카까지 한번 탑승해본

경험이 있습니다만 워낙 사람이 없어서인지 기분좋게 여행한 기억이 있습니다.

 

 

 

 

 

E4계 MAX토키입니다.

 토호쿠 신칸센의 대표열차로 2층열차입니다.

 박력있는 자체입니다만 실제 1층은 창밖에 거의 신칸센 보호벽에

걸쳐있어 멋진 경치를 감상하기위해서 반드시 2층을 예약하셔야 한답니다..

 

 

 

 

 

 

E1계 MAX토키입니다

 

 

 

 

 

                                                                                              E2계 하야테 신칸센입니다.

 

 

 

 

 

날렵하게 잘빠진 자체에 제비한마리가 날고 있는 모양이 보이시나요?

꼭 한번 타보고 싶은 신칸센인데요..800계 쯔바메입니다.

 

 

 

 

 

쯔바사입니다.

토호쿠신칸센의 대표 열차로

통상 다카사키역까지 막스 토기나 야마비고와 함께 운행되다가

 후쿠시마 방면으로 분리되어 운행되는 열차입니다.

 

회사일로 후쿠시마에 당일치기로 타사를 방문했을때 처음 타보았습니다.

속력을 200키로이상 내면 조금 자체가 흔들리더라구요..

 

 

 

 

 

200계 나스노라고 하는 신칸센입니다.

 

 

 

 

 

 스키타러갈때 주로 이용하는 죠에쯔신칸센이나 나가노신칸센의 주역: 200계 토키입니다.

 

 

여러분 일본 신칸센의 세계 재미있으셨나요? 가장 타보고 싶은 신칸센은 무엇인지요...?

 

 

 

 

 

 

(출처:도쿄스토리/청개구리님의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