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들의 이야기

히트상품을 통해 본 일본 소비시장 동향

가자 세계로 2011. 5. 31. 11:31

□ 최근 일본의 소비시장 동향

 

  ○ 작년 정부에 의한 구입 지원정책 종료에 따른 소비량 감소세

  ○ 슈퍼·편의점·백화점 및 여행·외식 매출 제자리걸음

  지진 피해로 소비시장 전 분야에 걸쳐 당분간 침체 전망

 

□ 일본 소비시장의 특성과 이해

 

  4가지 최신 소비스타일

 

       

  

 

 

 

 

 

 

 

 

  ○ 일본 소비자를 이해하는 4가지 포인트

    - 품질에 대한 과도한 요구수준          - 뿌리 깊은 ‘일본 브랜드 신앙’

    - ‘새 무리’ 소비패턴                 - ‘IT 소비’ 활성

 

□ 최근 일본 히트상품 속 7가지 키워드

 

  ○ Mobility (다양화 되는 모바일)         ○ Design (기능성 디자인)

  ○ Eco (환경/에너지 절약)                ○ Retro (복고)

  ○ Reality (현실성)                      ○ Earthquake (지진)

  ○ -, ÷ (뺄셈과 나눗셈의 가치 창조)

  

□ 수출 유망 품목 7가지 

 

유망상품

선정사유

방진용품

방사선 유출 가능성 + 평소의 5배 이상 꽃가루 분출 예보

신서사이즈 타블렛

일본인이 휴대하기 가장 편리한 사이즈, 사용폭 확대 전망

스마트폰 악세서리

스마트폰 시장과 함께 관련 악세서리 시장도 급격한 성장 예상

전기자동차용 부품

전지가격이 하락하면 보급이 가속화될 전망

생물다양성 화장품

사용후 매니아가 되는 경우가 많아 히트가능성 매우 높음

20~30대 패션상품

한류. 한국패션의류에 대한 관심 고조

식료품

동북지역 지진 피해로 일본 먹을거리 비상

 

□ 2010년 일본 히트상품

 

구분

제품

히트 요인

IT/가전

스마트 폰

어플리케이션의 다양함, 게임유저 증가

타블렛 PC

휴대용이, 간편한 조작

데이터 통신 단말기

e-모바일 인구 증가, 휴대용이

디지털 카메라

가벼움, 저렴한 가격

자동차/교통

하이브리드 자동차

친환경, 조용하면서 파워풀한 승차감

네비게이션

간단한 설치, 저렴한 가격

식료품

반찬으로 먹는 고추기름

새로운 식감

프리미엄 롤케이크

자신을 위한 포상

단 맛이 오래가는 껌

오래 즐길 수 있는 소비자 만족

문화 /

취미 오락

3D 영화

새로운 자극

등산 붐

쉽게 접할 수 있는 레져 활동

유루캬라

단순함 선호

미용 패션생활 잡화  

칸칸모자

리조트 패션 추구

설거지용 세제

세척력과 피부보호 겸비

전자렌지 전용 조리기

칼로리 절감 조리, 간편한 세척

쌀로 만드는 제빵기

웰빙/절약 트렌드, 신선한 식감

음파 진동 칫솔

휴대 용이, 디자인

기타

날개 없는 선풍기

신선한 디자인

마사지 쿠션

휴대용이, 저렴한 가격

 

□ 2011년 일본 히트예감 상품

 

제품

히트예감 이유

스마트 폰

스마트폰 인기 지속, 소비자 만족도 높음

전기자동차

친환경 소비자 증가, 부드러운 승차감

지오게임

스마트폰 및 타블렛PC 시장의 확대

프리 음료

다양한 무알콜 음료 등장

생물다양성화장품

동물성 제품에 대한 관심 대두

가볍고 넉넉한 여성복

복고풍 유행

장식용 옷깃

같은 옷으로 색다른 연출 가능

미니고데기

휴대용이한 미용제품

 

□ 출처
- KOTRA 글로벌윈도우
- http://www.globalwindow.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