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일본의 소비시장 동향
○ 작년 정부에 의한 구입 지원정책 종료에 따른 소비량 감소세
○ 슈퍼·편의점·백화점 및 여행·외식 매출 제자리걸음
○ 지진 피해로 소비시장 전 분야에 걸쳐 당분간 침체 전망
□ 일본 소비시장의 특성과 이해
○ 4가지 최신 소비스타일
○ 일본 소비자를 이해하는 4가지 포인트
- 품질에 대한 과도한 요구수준 - 뿌리 깊은 ‘일본 브랜드 신앙’
- ‘새 무리’ 소비패턴 - ‘IT 소비’ 활성
□ 최근 일본 히트상품 속 7가지 키워드
○ Mobility (다양화 되는 모바일) ○ Design (기능성 디자인)
○ Eco (환경/에너지 절약) ○ Retro (복고)
○ Reality (현실성) ○ Earthquake (지진)
○ -, ÷ (뺄셈과 나눗셈의 가치 창조)
□ 수출 유망 품목 7가지
유망상품 |
선정사유 |
방진용품 |
방사선 유출 가능성 + 평소의 5배 이상 꽃가루 분출 예보 |
신서사이즈 타블렛 |
일본인이 휴대하기 가장 편리한 사이즈, 사용폭 확대 전망 |
스마트폰 악세서리 |
스마트폰 시장과 함께 관련 악세서리 시장도 급격한 성장 예상 |
전기자동차용 부품 |
전지가격이 하락하면 보급이 가속화될 전망 |
생물다양성 화장품 |
사용후 매니아가 되는 경우가 많아 히트가능성 매우 높음 |
20~30대 패션상품 |
한류. 한국패션의류에 대한 관심 고조 |
식료품 |
동북지역 지진 피해로 일본 먹을거리 비상 |
□ 2010년 일본 히트상품
구분 |
제품 |
히트 요인 | |
IT/가전 |
스마트 폰 |
어플리케이션의 다양함, 게임유저 증가 |
|
타블렛 PC |
휴대용이, 간편한 조작 | ||
데이터 통신 단말기 |
e-모바일 인구 증가, 휴대용이 | ||
디지털 카메라 |
가벼움, 저렴한 가격 | ||
자동차/교통 |
하이브리드 자동차 |
친환경, 조용하면서 파워풀한 승차감 |
|
네비게이션 |
간단한 설치, 저렴한 가격 | ||
식료품 |
반찬으로 먹는 고추기름 |
새로운 식감 |
|
프리미엄 롤케이크 |
자신을 위한 포상 | ||
단 맛이 오래가는 껌 |
오래 즐길 수 있는 소비자 만족 | ||
문화 / 취미 오락 |
3D 영화 |
새로운 자극 |
|
등산 붐 |
쉽게 접할 수 있는 레져 활동 | ||
유루캬라 |
단순함 선호 | ||
미용 패션생활 잡화 |
칸칸모자 |
리조트 패션 추구 |
|
설거지용 세제 |
세척력과 피부보호 겸비 | ||
전자렌지 전용 조리기 |
칼로리 절감 조리, 간편한 세척 | ||
쌀로 만드는 제빵기 |
웰빙/절약 트렌드, 신선한 식감 | ||
음파 진동 칫솔 |
휴대 용이, 디자인 | ||
기타 |
날개 없는 선풍기 |
신선한 디자인 |
|
마사지 쿠션 |
휴대용이, 저렴한 가격 |
□ 2011년 일본 히트예감 상품
제품 |
히트예감 이유 |
스마트 폰 |
스마트폰 인기 지속, 소비자 만족도 높음 |
전기자동차 |
친환경 소비자 증가, 부드러운 승차감 |
지오게임 |
스마트폰 및 타블렛PC 시장의 확대 |
프리 음료 |
다양한 무알콜 음료 등장 |
생물다양성화장품 |
동물성 제품에 대한 관심 대두 |
가볍고 넉넉한 여성복 |
복고풍 유행 |
장식용 옷깃 |
같은 옷으로 색다른 연출 가능 |
미니고데기 |
휴대용이한 미용제품 |
□ 출처
- KOTRA 글로벌윈도우
- http://www.globalwindow.org
'우리들의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본, 이사를 하고 나면 거지가 된다 (0) | 2011.06.05 |
---|---|
한국과 다른 일본 병원 시스템! (0) | 2011.06.01 |
일본인의 고향의 맛을 알아보니! (上) ......식문화편 (0) | 2011.05.23 |
日 처녀,동정남 대학생 대상 성체험합숙 프로그램 논란 (0) | 2011.05.19 |
일본 라면회사의 '개성'있는 이벤트 (0) | 2011.05.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