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일본 롯데리아가 지난 16일 발매한 절묘버거.
일단 먹어보고 맛없으면 환불해준다고 해서 일본 TV, 신문에서 기사로도 화제가 되었습니다.
日 롯데리아, "맛없으면 전액 환불합니다!"
그런데 발매 첫날 환불조치는 없었다고 합니다.
혹자는 일본인들이 남한테 피해를 끼치기 싫어하고, 소심하기 때문에 일본 롯데리아가 그걸 노린 것이라고 하는데 제 생각은 다릅니다. 일본인들이 소심하긴 하지만 시스템이 보장하고 있는 것은 확실하게 할 말을 합니다. 패밀리 레스토랑에 가서 메뉴판에 나온 그림과 실제 나온 음식이 다르면 그 자리에서 다르다고 반품시켜버리거든요.
그런 일본인의 특성보다 이번에 내건 절묘버거가 '햄버거를 먹어보고 맛이 없으면 바로 환불해주는 시스템'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롯데리아가 내건 조건은
2. 다시 만들어줄테니 한번 더 묵고 그래도 맛 없으면 환불해준다. 물론 그 전에 조건이 또 있다.
3. 왜 맛이 없는지 앙케이트 조사에 응해야 된다. 그래야 우리도 뭐가 맛없는 지 파악해
서 고칠 거 아니냐. 그리고 한가지 조건이 더 있다.
4. 너 그거 다 쳐묵으면 안된다. 절반 이하로만 묵어야 환불해준다. 다 묵고 나서 맛없다고 환불해달라고 하면 우리는 땅파서 장사하냐. 그리고 마지막 조건이 있다.
5. 환불은 해주는데 한사람당 한번만 된다. 그러니까 여러개 사묵어도 하나만 환불해준다. (환불 조건은 다시 1번으로 가서 무한루프)
6. 그 다음이..이건 진짜 마지막 조건인데, 이거 무한정 하는 것이 아니라 7월말까지 한다. 그러니까 8월부터 절묘버거 사묵어도 국물도 없다...
뭐 이런 내용이 되겠습니다.
360엔짜리 하나 사서 먹고 환불하는데 이렇게 귀찮게 내걸면 나라도 그냥 입에 다 넣고 맙니다. 그래서 인지 첫날 환불은 없었지만 다시 만들어달라고 요구한 것이 5건 있었다고 합니다.(스포츠 호치 보도)
어쨌거나 일본에서 햄버거로는 만년 삼등인 롯데의 전략은 성공하긴 했습니다.
화제가 되었으니까요.(뉴스 뿐 아니라 일본 유명 블로그도 이 소식을 한번씩 다뤘거든요)
2.
그런데 직접 먹어본 느낌으로는...모스버거필이 나더군요.
제 개인적으로 일본 햄버거 맛을 조금 따져본다면
모스버거 > 절묘버거 >>>넘사벽>>> 맥도널드 버거 (대신 저렴)
뭐 이런 순이 아닐까 합니다.
업계 1위는 맥도널드로 불황속에서도 맥도널드는 외식업계 매출 1위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이건 뭐 워낙 점포가 많고 아이들 캐릭터 상품 등 다양한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으니까 가서 먹긴 하는데...맛을 따져보자면 왠지 배고플때 그냥 배채우는 느낌이고...
모스버거는 그 소스맛이 타의 추종을 불허합니다. 고기도 부드럽구요.
누가 가끔 햄버거 먹으러 가자고 하면 저는 모스버거를 사먹습니다.
그리고 롯데리아.
롯데리아는 일본에서 한국과 달리, 쉽게 눈에 띄지 않습니다.
밖에서 본 가게 분위기도 좀 썰렁하고...왠지 마이너 같고 -_-;;
그런데 이번에 먹어 본 절묘버거는 모스버거 느낌이 납니다.
양파도 들어있고 신선하고. 근데 고기가 조금 덜 부드럽다고 해야하나...
차라리 반액세일을 하면 더 많이 사먹을텐데^^
아무튼 이번 '환불 보증 햄버거'로 롯데이라의 일본 내 점유율은 과연 올라갈까요?
아마 대부분의 일본사람들은 아..롯데리아가 뭔가 하긴 하는군 이렇게 생각하겠지요!
단, 이 햄버거 발매 소식을 들은 한국사람들은 왜 일본에서만 하냐고...불만이 많습니다만, 일본에서 롯데리아가 이런 파격적인 일(파격적이라 해도 다 안전장치를 마련해두고..)을 저지르는 이유가 바로...꼴등이다 보니;;;
한국에서는 롯데리아가 패스트푸드 체인점 1위니, 딱히 할 필요성을 못느끼는 거죠.
뭐 세상이 그런거 아니겠어요. 점유율이 낮으면 노력이라도 해야되는게 이 바닥 생리이기도 하고.
(출처 : 당그니의일본표류기)
'우리들의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납량특집 (0) | 2009.08.03 |
---|---|
일본에서 처음으로 가방을 도둑맞다. (0) | 2009.08.01 |
시간 정하기! (0) | 2009.07.31 |
드림퀘스트의 주인공은 역시 슬라임! (0) | 2009.07.30 |
일본인이 뽑은 가장 인상에 남는 명함은? (0) | 2009.07.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