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2011년 히트상품 베스트 30
- 닛케이 트렌디사 발표 –
- 지진으로 인한 가치관 변화와 한류 제품이 키워드 –
□ 일본, 2011년 이런 상품이 잘 팔렸다
○ 닛케이 트렌디사, 2011년 히트상품 베스트 30을 발표
- 2009년 10월~2011년 9월 발매된 상품, 전시회 등에 대해 매출액(입장객), 신규성, 시장 영향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발표
- 지진, 경기 불황으로 소비에 대한 자숙 분위기와 한류 열풍이 히트상품에 큰 영향을 끼친 것으로 분석
2011년 히트 상품 리스트
순위 |
상품명 |
히트 개요 |
1 |
스마트폰 |
전년 대비 1000만 대 이상 증가, 관련상품 시장도 급 팽창 |
2 |
|
실명 SNS 이용자수가 1000만 명을 돌파 업무 및 사적인 커뮤니케이션의 커다란 변혁을 가져옴 |
3 |
절전형 선풍기 |
절전 특수로 전년 대비 1.5배 커진 1000만 대 시장으로 확대 에코에 대한 관심도 증가와 함께 급성장 |
4 |
GOPAN |
쌀가루로 빵을 만든다는 참신함과 더불어 쌀 소비에도 공헌 발매 3주만에 6만2000대, 연간 20만 대 판매 예상 |
5 |
닛신 컵누들 고항 |
닛신이라는 브랜드 아래 전자레인지 즉석식품이 대 히트 연 매출 30억 엔 넘어설 것으로 전망 |
6 |
미라이스 & 데미오 |
가솔린 차의 상식을 깬 연비 30km/ℓ의 자동차 경차 미라이스는 발매 1개월만에 4만 대 수주 기록 |
7 |
막걸리 |
전년 대비 2배 성장 서울 막걸리는 ‘장근석 효과’로 전년 대비 3배 기록 예상 |
8 |
다레토모(누구와도) 정액 요금제 |
타 통신사와도 정액 통화가 가능한 요금제 가입자 급증 |
9 |
로키소닌S |
처방전이 필요 없는 해열진통제가 대 히트 2개월만에 매출 6억5000만 엔 기록 |
10 |
가면 라이더 오즈 변신 벨트 |
벨트와 연동되는 IC칩 내장형 메달. 시리즈 역대 최다인 75만개 판매 |
11 |
리니아 철도관 |
대지진 후 개관에도 1개월만에 20만 명 관람 철도의 과거, 현재, 미래에 대한 ‘체험형 전시’로 큰 인기 |
12 |
토닝 슈즈 |
리복 등 유명 브랜드 제품 발표로 인기. 쉐이프 업 등 효과가 소문을 타면서 150만 켤레 판매 |
13 |
단보루 전기 프라모델 |
만화, TV애니메, 게임과 동시 발매를 통한 마케팅. 장년층이 주류였던 프라모델 시장에 초등학생이 참가. |
14 |
선샤인 수족관 |
빌딩 옥상의 ‘상자 수족관’이 2개월만에 60만 명 관람. ‘머리위로 물개’가 헤엄치는 등 흥미거리를 다수 제공 |
15 |
폰즈 쥬레 |
폰즈를 젤리 형태로 만든 신개념 조미료가 제조3사로부터 동시 발매돼 상승효과를 통해 큰 히트 |
16 |
숏 노트 |
스마트폰을 통해 사진을 찍은 후 기록할 수 있는 메모장. ‘차세대 문구’로 각광 |
17 |
체지방계측 타니타의 직원 식당 |
특이한 책 제목과 실제 사원의 다이어트 성공기로 300만 부 이상의 판매를 기록 |
18 |
홍초 |
미용 수요에 착안, 한국발 마시는 홍초가 히트 연간 매출액 50억 엔의 대히트와 함께 새로운 시장을 창출 |
19 |
소피나 프리마비스타 |
성능을 스트레이트로 표현한 비스타 소피나로 명칭 변경 후 매출액 급증. 파운데이션 포함 메이크업베이스 시장 1위 약진 |
20 |
타블렛 단말기 |
iPad2효과와 함께 안드로이드 태블릿 발매로 시장 급성장 중. 가격대별 다양한 라인업으로 틈새시장까지 공략 중 |
21 |
K-POP (소녀시대 & 카라) |
춤, 노래 실력을 갖춘 라이벌 대결에 젊은 여성층이 열광. 해외 아티스트 신기록을 계속 갈아치우며 인기몰이 중 |
22 |
여행내비게이션 CN-SG500 |
여행지에서 사용하는 컨셉으로 시니어 층을 공략 간단한 조작 등으로 연간 10만대 판매 |
23 |
라디오(라지코) |
스마트폰 라디오 ‘라지코’가 인기 상승 앱 다운로드 연간 300만건을 기록하며 라디오 붐을 일으킴. |
24 |
전자레인지로 만드는 닭 튀김가루 |
불과 기름을 사용하지 않고 닭튀김을 간단하게 만들 수 있어, 주부 뿐만 아니라 자취생에게도 큰 인기 |
25 |
네슬레 백색 코코아 |
백색 코코아라는 의외성과 맛으로 여성에게 큰 인기 흑색, 백색 합쳐 600만 봉지 판매 |
26 |
룩 마메피카 -화장실 청소제- |
변기나 화장실 바닥 등 간단히 닦을 수 있는 기능성 청소제 370만 개 판매로 화장실 청소제 시장을 확대 |
27 |
앗토논 |
흉터 개선효과를 어필해 6개월만에 매출 9억 엔. 특히, 여성 수요가 히트를 이끌었음. |
28 |
JINS 에어프레임 |
코, 귀에 압박을 가하지 않는 경량 안경 누계 200만 개 판매 기록, 경량 안경시장을 창출 |
29 |
마루, 마루, 모리, 모리! |
아시다 마나, 스즈키 후쿠 등 아역 배우들이 부르는 드라마 ‘마루모노오키테(마루모네 규칙)’ 타이틀 아역 배우들의 귀여운 율동과 노래가 큰 인기를 끌었음. |
30 |
아사히 더블 제로 칵테일 |
언제 무슨 일이 일어날지 모르는 시대, 술 취해선 안 되는 시대라는 점이 어필 |
자료원: 닛케이 트렌디
□ 히트상품 분석
○ ‘식사는 집에서, 레저는 도시 내에서, 자녀에 대한 소비는 아낌없이’
- 경기침체로 가정식 수요가 늘어남과 동시에 대지진으로 인한 ‘불’을 사용하지 않는 조리법이 시대의 흐름으로 자리 잡았음.
좌측부터 GOPAN, 닛신 컵누들 고항, 전자레인지로 만드는 닭 튀김가루
자료원: 야후 재팬
- 리니아 철도관, 선샤인 수족관, 나고야시 과학관 등 연간 입장객 100만 명 돌파 시설의 공통점은 도시 내에 있다는 점이며, 지진으로 여행에 대한 자숙 분위기가 이러한 현상의 주요 요인으로 분석됨.
좌측부터 리니아 철도관, 선샤인 수족관
자료원: 야후 재팬
- 따뜻함, 가족, 아이, 인연 등과 같은 전통적 가치관이 지진으로 피폐해진 일본 소비자들에게 어필하며 어린이용 완구류와 드라마 등이 큰 인기를 끌었음.
좌측부터 가면라이더
오즈 변신벨트, 단보루 전기 프라모델, 마루, 마루, 모리, 모리!
자료원: 야후 재팬
○ ‘한국 파워’가 열도를 강타하다
- 소녀시대, 카라, 장근석으로 대표되는 제2 한류 붐이 갤럭시S, 막걸리, 홍초, 마켓오 등과 같은 한국산 제품의 구매로 이어져 히트 상품 내에 진입
좌측부터 막걸리, 홍초, 소녀시대&카라
자료원: 야후 재팬
자료원: 닛케이 트렌디, 야후 재팬, KOTRA 후쿠오카 무겨관 자체 보유 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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