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들의 이야기

일본복권의 이모저모

가자 세계로 2011. 1. 28. 13:45

 

매주 억만장자의 꿈을 기대하며 구입하는 로또 및 주택복권..실제 한국복권시장도 일본의 복권 전례와 마케팅 수법을 벤치마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은 일본에서 발매하고 있는 복권과 구입방법 그리고 당첨금의 비밀등 일본복권의 세계에 대해 샅샅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저의 경우 최고 당첨액이 3000엔이었습니다만..혹시 아나요? 일본에서 복권당첨되서 외화벌이할지..ㅋㅋㅋ

 

그럼 일본복권에 대해 생생한 자료와 함께 알아보도록 하시죠

 

일본 사단법인 복권협회 http://www.jla-takarakuji.or.jp/

일본의 복권의 역사와 종류, 그리고 각종 통계데이터 자료등을 열람하실수 있는 홈페이지입니다. (일본어-번역기등을 이용해서 살펴보세요.)

 

 

     

 

■ 일본 복권 개요

 

 일본에서는 1945년 처음으로 복권이 발행되었습니다. 의외로 복권의 역사가 길지 않죠? 현재도 가장유명한 복권(일본말: 宝くじー다까라쿠지)은 점보쿠지입니다. 매년 일정기간동안만 판매하는 복권으로 긴자입구의 복권판매소는 이 점보 다카라쿠지가 발매될때마다 구입하는 사람들로 장사진을 치곤합니다. 여러분이 상상을 초월하는 정도로 지방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일부러 구입하러 오는 곳이랍이다. 점보쿠지의 경우 우리나라의 주택복권과 유사한 복권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만 매주 발매되는 것이 아니라 섬머점보, 오텀점보, 연말연시점보등 년 4-5회에 걸쳐 발매되는 복권입니다.

 

 아래 사진은 올해 가을에 발매 예정인( 미즈호은행 발행) 오텀점보의 견본사진입니다.

 

 

 

 

처음발매된 이후 각양각색이던 일본의 복권이 1959년 사이즈가 통일되고 당첨번호 자동조회기가 도입되었습니다. 저희에게도 익숙한 스크래치 형식의 복권의 경우 1984년 처음으로 발매된 복권입니다. 즉석복권을 그대로 표현한 인스턴트복권이라는 말로도 널리 사용되었던 복권입니다. 럭키7으로 처음출발한 인스턴트 복권은 1986년 럭키 3상으로 개명된 이후 여러가지 복권으로 형태를 달리해오다 최근에 스크래치라고 하는 일명 동전등으로 긁어서 당첨여부를 알수 있는 복권으로 자리잡게 됩니다.

 

 

스크러치 복권도 종류가 수십종류에 해당되어 모두 소개하기가 힘듭니다만 대부분의 구입/당선형태는 저희나라의 즉석복권과 유사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일본에서 가장 유행하는 복권

 1)  로토(Lotto)

 

 

 일본에서는 우리보다 복권이 좀더 세분화 되어 있는데요. 로또의 경우에도 우리 로또와 똑같은 형식의 Lotto6 가 있습니다.

 자신이 좋아하거나 당첨될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되는 번호 6개를 골라서 로또용지에 마킹하여 제출하면 번호만 기재된 표를 받을수 있답니다. 1구좌에 200엔으로 번호선택을 자동으로 배정받고 싶으시다면 일본어로 クイックビック라고 하는 란에 체크하면 자동으로 컴퓨터가 번호 배정을 해주게 됩니다. 로또6 이외에도 사진에 나와 있는것처럼 Number4, Numbers3, Mini Lotto가 있습니다. 아래는 그 차이에 대해 간단히 정리해 보았으니 참고하세요.

 

  1)로또 6: 1등 최고 2억엔(당첨자가 없는 경우 캐리오버하여 최대 4억엔 까지:저희나라는 캐리오버되는 금액인데요 ㅋㅋ) , 1-43번까지 6개의 숫자 기입,매주목요일

  2)미니로또: 1등 약 1천만엔  (1-31번까지의 숫자중 5개를 선택:매주 화요일 추첨)

  3)넘버즈4 : 스트레이트로 당첨될경우 약 100만엔, 매주 월,화,수,목,금 추첨, 숫자 4개를 기입

  4)넘버즈3: 스트레이트로 당첨될경우 약 10만엔, 매주 월,화,수,목,금 추첨, 숫자 3개를 기입

 

  http://www.takarakuji.mizuhobank.co.jp/   미즈호은행 복권 전용 홈페이지(일본어)

  http://www.takarakujinet.com/   복권관련 종합 포털 페이지: 각 추첨 번호등 한눈에 손쉽게 체크가 가능한 페이지

                                                 자신이 선택한 번호가 역대 당첨된 이력이 있는지도 체크해볼수 있는 서비스 존재

 

 

  이외에도 복권 판매장에서 손쉽게 구입이 가능한 것이 축구J League의 시합결과를 예측하여 복권형식으로 당첨금을 받을수 있는 TOTO복권, BIG등이 있습니다. 일본복권의 경우 당첨금에 대한 세금을 제하지 않고 3억엔이면 그대로 3억엔을 받을수 있답니다. 즉, 모든 복권을 구입할시에 이미 세금에 대한 부분은 국가에서 미리 확보하게 되게 시스템으로 운영되고 있답니다. 그럼 저도 내일은 복권이나 사볼까요? 여러분 응원해주세요.


(출처:도쿄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