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마케팅 전략 이렇게 펼쳐라(4)
日, 마케팅 전략 이렇게 펼쳐라(4)
- 조화의 묘로 판매 촉진 -
- 소비자를 유혹하는 절묘한 맞춤형 판매 전략 -
□ 생강과 콜라가 만나다
○ 최근 일본 시장에는 의외의 조합을 특징으로 내세운 신제품이 쏟아져 나오고 있음. 생강을 콜라와 혼합한 것이 ‘윌킨슨드라이콜라(ウィルキンソンドライコーラ)’로 아사히 음료가 개발한 상품임.
○ 아사히 음료의 마케팅 담당자는 20~40대의 남성을 겨냥한 상품인 만큼 탄산 강도를 높이고 생강의 매운맛도 더했으며, 칼로리는 제로로 해 술과 섞어 마시는 탄산음료로서의 이용도 기대하고 있다고 함.
○ 지금까지는 주로 바 등 음식점용이 중심이었으나, 2011년에 들어서 일반 소비자용 판매를 강화하는 것이 바로 윌킬슨 브랜드 제품으로 가격은 147엔임.
윌킨슨드라이콜라
□ 계산기 액정이 듀얼로 탄생하다
○ 두 개의 액정화면으로 구성된 제품이 카시오 계산기가 선보인 트윈 액정 전자계산기임, 메인 액정 화면과 보조용의 액정화면 두 개를 상하로 배열해 탑재한 제품임.
○ 각각의 화면 상에서는 각기 다른 계산이 가능해 계산 결과 비교와 검산 등도 간단히 해결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닌 제품임.
○ 메인 화면에 세금 포함가를 표시하고 보조 화면에 세금을 표시하는 것도 가능해 소비자로부터 편리하다는 호평을 받고 있음.
○ 메인 화면의 수치를 보조 화면으로 복사하는 기능도 겸비해 계산 결과를 일시적으로 기록하는 것도 가능하며, 오픈가로 설정돼 있으나 일반 매장에서는 1500엔 전후부터 3000엔 전후라 상정함.
트윈 액정 전자 계산기
□ 파나소닉과 시세이도가 콤비를 이루다
○ 이색적인 조합으로 탄생한 상품이 미용가전기기 핸디미스트(ハンディミスト)임. 가방, 주머니 등에 넣어 휴대하기 쉽기에 외출 시에도 간편하게 피부 보습이 가능함.
○ 시세이도가 시판 중인 화장수(시중가 약 1680엔)를 분사해 건조한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시켜 주는 기능이 있음.
○ 파나소닉이 11월 1일에 발매할 예정이며, 오픈가로 일반 매장에서는 1만4000엔 전후로 예상됨.
핸디미스트
□ 시사점
○ 항상 새로움과 신선함, 편리함을 추구하는 현대 소비자 심리를 잘 반영한 마케팅 전략이며, 우리 기업도 조화의 묘를 잘 응용하면 시장을 섭렵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함.
○ 이색적인 조합과 창조적인 발상이 신규 고객 획득은 물론 신규시장 개척으로의 길을 열어 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 상품군으로, 수출상품 구성 시 좋은 참고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함.
자료원: 코트라 도쿄 무역관 자체 자료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