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잉 도시/일본 도쿄

일본 네티즌은 무슨 상품을 어떻게 구매하는가(하)

가자 세계로 2011. 10. 25. 23:00

일본 네티즌은 무슨 상품을 어떻게 구매하는가(하)

 

- 인터넷 확산으로 구매 프로세스 변화 -

 

 

 

□ 어떻게 구매하는가

     

 ○ 인터넷 확산으로 'AISCEAS'의 구매 프로세스가 일반화

 

 

 ○ 인터넷을 통해 하절기 의류를 신규 구매하는 경우, 아래와 같은 구매 프로세스가 이루어짐.

 

TV 프로그램에서 소개했던 브랜드 A의 셔츠에 주목(Attention)

그 셔츠가 ‘왠지 시원할 것 같다’는 흥미, 관심을 가짐(Interest)

브랜드 A 셔츠에 대한 정보수집, 검색(Search)

다른 브랜드의 셔츠와 제품비교(Comparison)

다른 점포의 가격과 비교하거나 다른 구매자들의 평가를 검토(Examination)

구매에 대한 의사결정을 하고 실제 구매 또는 비구매(Action)

그후 회사의 동료에게 해당 상품을 얘기하며 정보를 공유(Share)

     

 ○ 인터넷의 발전으로 각 구매 프로세스가 더욱 용이해짐.

  - 과거에는 제품의 상세정보 수집 시, 제품 실물 확인, 점원의 설명 청취, 카탈로그 열람 등과 같은 시간과 수고가 필요한 방법밖에 없었음.

  - 제품·점포 간 비교 시에는 직접 여러 점포를 돌아다니며 비교해야 하기 때문에 비교 가능한 범위도 제한적

  - 그러나 인터넷의 보급으로 각 구매 프로세스가 크게 용이해졌으며, 특히 ‘검색’, ‘비교·검토’, ‘공유’가 활성화됨에 따라 소비자들의 구매패턴에 크게 영향을 끼치고 있음.

 

□ 시사점

     

 ○ 일본의 인터넷 쇼핑시장은 20, 30대가 주로 의류와 잡화를 구매하는 시장으로, 제품 홍보는 배너보다 키워드 검색광고를 통해 주로 이뤄진다는 특징이 있음.

 

 ○ 유통시장이 복잡하고 시장이 매우 세분화된 일본 시장의 현황을 감안하면, 관련 제품의 일본 수출 판로는 오프라인 시장보다 라쿠텐, 야후재팬 쇼핑 등과 같은 온라인 시장이 효과적

 

 ○ 제품 홍보는 일반 배너 광고보다 키워드 검색을 이용한 광고를 우선시해 검토할 필요가 있음.

 

 ○ 제품에 대한 정보 공유기능이 갈수록 고도화되므로 페이스북, 트위터 등과 같은 SNS를 마케팅 툴로 활용 검토 필요

 

 

자료원: 일본 총무성, 코트라 나고야 무역관, 출처:메이크트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