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네티즌은 무슨 상품을 어떻게 구매하는가(하)
일본 네티즌은 무슨 상품을 어떻게 구매하는가(하)
- 인터넷 확산으로 구매 프로세스 변화 -
□ 어떻게 구매하는가
○ 인터넷 확산으로 'AISCEAS'의 구매 프로세스가 일반화
○ 인터넷을 통해 하절기 의류를 신규 구매하는 경우, 아래와 같은 구매 프로세스가 이루어짐.
TV 프로그램에서 소개했던 브랜드 A의 셔츠에 주목(Atten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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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셔츠가 ‘왠지 시원할 것 같다’는 흥미, 관심을 가짐(Interes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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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A 셔츠에 대한 정보수집, 검색(Searc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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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브랜드의 셔츠와 제품비교(Comparis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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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점포의 가격과 비교하거나 다른 구매자들의 평가를 검토(Examin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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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매에 대한 의사결정을 하고 실제 구매 또는 비구매(Ac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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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후 회사의 동료에게 해당 상품을 얘기하며 정보를 공유(Share) |
○ 인터넷의 발전으로 각 구매 프로세스가 더욱 용이해짐.
- 과거에는 제품의 상세정보 수집 시, 제품 실물 확인, 점원의 설명 청취, 카탈로그 열람 등과 같은 시간과 수고가 필요한 방법밖에 없었음.
- 제품·점포 간 비교 시에는 직접 여러 점포를 돌아다니며 비교해야 하기 때문에 비교 가능한 범위도 제한적
- 그러나 인터넷의 보급으로 각 구매 프로세스가 크게 용이해졌으며, 특히 ‘검색’, ‘비교·검토’, ‘공유’가 활성화됨에 따라 소비자들의 구매패턴에 크게 영향을 끼치고 있음.
□ 시사점
○ 일본의 인터넷 쇼핑시장은 20, 30대가 주로 의류와 잡화를 구매하는 시장으로, 제품 홍보는 배너보다 키워드 검색광고를 통해 주로 이뤄진다는 특징이 있음.
○ 유통시장이 복잡하고 시장이 매우 세분화된 일본 시장의 현황을 감안하면, 관련 제품의 일본 수출 판로는 오프라인 시장보다 라쿠텐, 야후재팬 쇼핑 등과 같은 온라인 시장이 효과적
○ 제품 홍보는 일반 배너 광고보다 키워드 검색을 이용한 광고를 우선시해 검토할 필요가 있음.
○ 제품에 대한 정보 공유기능이 갈수록 고도화되므로 페이스북, 트위터 등과 같은 SNS를 마케팅 툴로 활용 검토 필요
자료원: 일본 총무성, 코트라 나고야 무역관, 출처:메이크트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