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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자존심’ 소니, 창사이래 최대 위기

가자 세계로 2006. 9. 30. 02:05

델.애플.도시바 이어 IBM도 소니 노트북 배터리 52만개 리콜

한때 일본경제의 자존심으로 불릴 정도로 세계적 수준의 기술력을 자랑했던 소니가 배터리 결함문제로 창사 이래 최대의 위기를 맞고 있다.

리콜비용이 올 1.4분기 이익 규모 넘어서

29일 <로이터통신>과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미국 소비자 제품안전위원회(CPSC)와 다른 정부기관들은 28일( 현지시간) IBM이 생산해 판매한 노트북 ‘씽크패드(ThinkPad)’ 52만6천대에 장착된 소니사의 리튬-이온 배터리가 리콜된다고 밝혔다.

<마켓워치>는 "소니사가 노트북컴퓨터의 과열사건으로 인한 배터리들이 교체되는 광범위한 글로벌 프로그램을 곧 시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며, "미국 역사상 소비자용 전자기기 최대의 리콜규모를 기록한 델 컴퓨터 노트북의 리콜조치 이후 소니노트북 컴퓨터 배터리의 안정성에 대한 심도 있는 조사가 이뤄지고 있다"고 전했다.

이번 소니 제조 배터리의 리콜은 지난달 애플컴퓨터의 노트북 컴퓨터 1백80만개, 델 컴퓨터 노트북의 4백10만개, 지난 19일 도시바 노트북컴퓨터의 34만개에 달하는 소니 제조 배터리를 리콜한 조치에 이은 것으로 한때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자랑했던 ‘소니의 몰락 전조’라는 평가까지 받고 있다.

IBM과 레노보측은 화재 발생의 위험을 감안해 배터리를 리콜하기로 결정했으며 대상 배터리 가운데 16만8천5백개는 미국 내에서 판매됐고 나머지는 전 세계적으로 팔린 것이다.

리콜 대상 배터리는 2005년 2월부터 이달까지 팔린 T시리즈(T43, T43p, T60)와 R시리즈(R51e, R52, R60, R60e), X시리즈(X60, X60s) 노트북에 장착되어 있거나 개별적으로 판매된 것으로, 중국 컴퓨터업체 레노보는 작년 5월 IBM의 PC사업부를 인수했었다.

소니사는 이와 관련, 성명을 내고 "CPSC와 최근 일련의 사태를 해결키 위한 배터리 대체 프로그램을 가동중이며 이런 해결책이 소비자들에게 최상의 이익을 가져다줄 것으로 믿는다"고 밝혔다.

소니 창사이래 최대 위기

이같은 리콜 조치는 소니에게 경제적 부담과 함께 세계적 명성을 추락시키는 창사 이래 최대의 악재로 작용하며 주가까지 곤두박질하는 등 악화일로를 거듭하고 있다.

일본 언론들은 이어진 리콜조치로 배터리 개당 50달러로 계산했을 경우 최근 4차례의 리콜로 3백억~4백억엔 정도를 부담할 것으로 추산하고, 이를 모두 합하면 지난 1.4분기에 소니가 올린 이익 3백23억엔(약 2천6백18억원)을 훨씬 뛰어넘을 것으로 보고 있다.

또 블루레이 디스크가 적용돼 도시바의 HD-DVD와 함께 차세대 광디스크 표준 경쟁을 펼칠 것으로 주목받아온 플레이스테이션3를 오는 11월에 출시할 계획이었으나, 배터리 파문으로 유럽 시장의 출시를 크리스마스 시즌까지 미루고, 미국과 일본 시장에서는 출시는 하되 물량을 줄이기로 하는 등 각종 사업차질이 잇따라 발생하고 있다.

리콜 소식으로 월가의 부정적 평가가 나오면서 소니 주식은 급락세를 거듭하고 있다. 지난 5월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53달러에 근접했던 주가는 4달만인 28일 전날보다 35센트(0.8%)가 하락한 41.16달러로 장을 마감하는 등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다.

계속되는 컴퓨터 배터리 폭발사고

노트북 컴퓨터의 배터리 폭발사고는 지난 6월 일본 오사카(大阪)의 한 회의장에서 노트북이 갑자기 불길에 휩싸이는 사고에 이어 7월에는 미국 네바다 주에서 트럭 안에 있던 컴퓨터에 불이 나 연료탱크로 옮아 붙으면서 트럭이 폭발했고, 같은 달 일리노이 주에서는 노트북에 화재가 발생해 소방차까지 출동하는 등 6건의 유사 사건이 잇따랐다.

또 지난 16일 미 LA 국제공항에서 소니 배터리를 탑재한 레노버의 싱크패드 노트북이 발화하는 사건이 발생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 대한항공이 지난달 30일부터 노트북PC의 배터리 폭발가능성을 우려해 인천공항, 김포공항 등 청사 곳곳에 공지를 붙이고 델·애플 노트북 제품의 기내반입을 제한했고, 다른 항공사들도 사고를 우려해 안전조치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일본의 배터리업체 및 일본 배터리협회와 일본 전자·정보기술산업협회 등은 소니 배터리 대량 리콜 사태 이후 배터리 안전 기준을 단일화하기 위한 각종 작업을 진행 중이며, 배터리 안전기준 합의안을 마련하는 한편 소니 배터리 리콜 사건에서 문제가 된 금속 물질의 양과 크기도 규격화하고, 과열로 인한 발열과 폭발을 예방하기 위해 다양한 안전조치를 강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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