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잉 도시/일본 도쿄

日, 소비자 트렌드 읽기(7)

가자 세계로 2011. 11. 9. 10:01

日, 소비자 트렌드 읽기(7)

 

- 판매 격감하는 평면(Flat Panel) TV -

 

- 시장에서는 40인치로의 이행 촉구 중 -

 

    

 

□ 계속되는 TV 가격 인하

 

 ○ 평면(Flat Panel) TV는 7월에 실시된 지상 디지털 방송으로의 이행 후 가격 인하가 계속됨.

 

 ○ 가전 양판점의 판매대수는 8월 이후에 전년동기대비 대폭 하락세를 보이고 각 매장에서는 42인치 이상의 대형제품의 구입을 적극적으로 촉구함.

 

 

 

□ 40인치로의 이행을 촉구하는 양판점

 

 ○ 도쿄 유락쵸(有町)에 소재한 빅카메라 매장 매니저에 문의 결과, 대형 기종을 구입하는 소비자 대다수는 6년 이상 전에 구입한 평면(Flat Panel) TV를 처분하고 더 큰 화면에 성능도 우수한 신제품을 찾는다고 함.

 

 ○ 또한, 판매자 측은 스피커와 외장재가 종래보다도 소형화됨으로써 화면 사이즈가 10인치 정도 커져도 본체 크기는 비슷하기 때문에 이미 32인치를 소유한 소비자는 40인치 이상 제품을 구입하도록 촉구하는 추세임.

 

 

도쿄 유락쵸(有町)에 소재한 빅카메라

 

 

 

 

□ 32인치는 3만 엔대까지 인하

 

 ○ 한편, 32인치 이하는 더 저가제품을 선호하는 소비자가 주를 이루고, 32인치 제품 중에 가장 저렴한 기종은 3만 엔대 수준임.

 

 ○ 유락쵸 빅카메라를 포함한 일부 대형 양판점에서는 중고품 회수 캠페인을 전개를 통해 소비 심리를 자극함.

 

 ○ 샤프는 9월에 시장에 선보이기 시작한 평면(Flat Panel) TV freestyleaquos 시리즈는 화면과 튜너를 분리해 안테나 배선구가 없는 공간에서도 설치할 수 있도록 한 제품으로 고연령층 사이에서 인기를 얻고 있음.

 

 

 

프리스타일아쿠오스

 

 

 

 

 

□ 시사점

 

 ○ 일본 TV시장에는 일본의 대기업 제품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지만, 이미 한국산 제품이 자리를 잡고 있으며, 관심을 가지는 소비자도 증가하는 추세이기에 경쟁력 있는 전략을 세워 작은 틈을 노려 시장을 공격할 필요가 있음.

 

 ○ 이행 촉구 바람이 불고 있어 일본시장에서의 각 제조기업의 판매 경쟁은 더욱 달아 오를 것이며, 이에 따라 평면(Flat Panel) TV 가격인하현상은 향후에도 지속될 전망임.

 

 

 

자료원: 코트라 도쿄 무역관 자체 자료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