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주요 업계의 소비트렌드 예상도(3)
- 아날로그+디지털 문구 주목 -
- 절전대책상품 나 홀로 인기 -
히트제품 출현 가능성 큼 : ↑ 큰 변화가 없을 전망 : → 어려운 상황이 계속될 것 : ↓ |
□ 문구: ↑
간단하고 편리한 여성용 문구가 인기. ‘디지털+아날로그 융합’을 표방한 상품도 확대
○ 문구업계는 동일본 지진으로 인한 공장피해가 적어 평년 수준의 신제품들이 나옴.
- 그중에서도 인기 있는 것은 여성용 잡화성 문구로, 마스킹 테이프 착탈을 손쉽게 한 ‘Deco Rush’와 같이 간단하고 편리한 콘셉트의 상품이 인기
○ 상반기에 히트한 ‘Shot Note’와 같이 디지털과 아날로그 문구의 융합을 꾀한 상품도 증가추세이며, 아이패드 커버 겸용 노트와 같은 복합제품이 인기
□ 일용품/잡화: ↓
절전대책 상품만 인기. 신제품 중 일부는 발매를 연기
○ 일용품 업계는 동일본 대지진 이후 심각한 침체를 겪는 가운데, 유통업체들이 판매에 주력하는 것은 절전 관련 제품뿐
- 잡화 중에서는 지난해 ‘마사지 쿠션’으로 인기를 끈 루르드 사의 마사지 체어 등 극히 일부 제품의 저가형 모델만이 판매세를 유지
○ 루르다 마사지 체어 - 손지압 기능을 내장한 쿠션이 히트한 ‘루르드’ 브랜드에서 좌식 의자용, 소파 타입 제품이 출시 - 기존 제품대비 가격을 크게 낮춰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됨. |
□ 외식: ↓
절전, 외출자제 등으로 외식업계 침체. 대형 체인점들이 뛰어드는 신형 도넛에 관심
○ 외식업계는 동일본 지진 이후 소비자제 분위기 등으로 인해 큰 타격을 입었다가, 소비자제 분위기가 수그러들자 여름 기간 동안의 ‘절전’이 또 다른 장애물로 작용
- 외출을 자제하는 사람이 늘고 있는 가운데 점포 내 조명을 낮추고 에어컨 설정온도를 높여야 하기 때문에 영업환경이 크게 악화
- 이 같은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일본 맥도날드는 여름 동안 콜라 등 탄산음료를 사이즈에 관계없이 100원에 판매, 더위에 지친 소비자들이 자판기처럼 이용할 수 있도록 배려
○ 스위트 분야에서는 튀김 도넛에 이어 찐 도넛이 인기를 끌고 있어 대형 체인점들도 취급점포를 확대하고 있음.
찐 도넛 (무시 도넛)
○ 찐 도넛 - ‘10년 11월 도넛 플랜트가 ’도쿄 찐 도넛‘을 발매했으며, 같은 시기에 다른 통신판매업자도 이 제품 취급을 개시 - 건강에 배려한 레시피와 촉촉한 식감이 특징 |
자료원: 니혼게이자이, 닛케이 트렌디, 각사 홈페이지, 코트라 나고야 KBC
'바잉 도시 > 일본 도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218차 주역들^^ (0) | 2011.07.29 |
---|---|
Re:제219차 부산-오사카 (선박) 연수신청 --> 확정! (0) | 2011.07.29 |
코르크 위의 전투 / (미국) (0) | 2011.07.28 |
Re:제219차 부산-오사카 (선박) 연수신청 --> 확정! (0) | 2011.07.27 |
쇼핑몰 창업 운영팁 _ 일본어 쇼핑몰 창업 (0) | 2011.07.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