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잉 도시/일본 오사카

日 유행상품을 알려면 어디로 가야하나?

가자 세계로 2009. 8. 12. 12:56

日 유행상품을 알려면 어디로 가야하나?
랭킹으로 인기를 알 수 있는 ranKing ranQueen을 가다
 

일본 여행을 오면 100엔 샵, 도큐핸즈를 비롯한 대표적인 생활잡화점에 들러 자연히 일본 제품, 일본 특유의 아이디어 상품들, 하다못해 일본말 보는 것 자체만으로도 흥미를 느끼게 된다.
 
그러나 단순히 제조되어 있는 일본 제품 자체가 아니라 '현재 일본에서 유행하는 상품', 그것도 각 분야별로 모아놓은 곳이라면 어떨까? 

이름만 들어봐도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그 곳은 바로 '랭킹랭킹(ranKing ranQueen)'이란 점포. 영어 발음은 랭킹랭퀸 이겠지만 일본에서는 가타카나로  랑킹랑킹(ランキンランキン)이라 불린다.
 
랭킹(ranking), 즉 '상품에 등급, 순위를 매겨 놓았나' 라는 추측 등 가게에 들어서기 전부터 명칭만으로도 호기심을 자극하는 이 곳은 과연 어떤 시스템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명칭 속 본의는 무엇이며 그리고 일본의 유행 현황은 어떤지 살펴보았다.


■ '랑킹랑킹' 이란 이름의 유래는 ?

우선 이 이름의 형태는, '순위,서열'을 의미하는 영어 'ranking' 이란 문자가 「ran」과「king」으로 분할되는 것으로부터 ,「king」의 대의어인 「queen」을 「ran」과 조합한 것이다. 의미 측면으로는,「ranKing」에는 '랭크(rank)의 왕(king) = 잘 팔리는 상위 상품 '이란 의미를, 「ranQueen」에는 '랭크 인(rank in) 즉, 이제 순위 상승을 노리는 상품' 이란 의미를 부여하여 점포 컨셉을 상징하게끔 지은 것이다.


■ 랑킹랑킹의 제품 순위는 어떻게 매겨져 ?

내가 자주 가는 곳은 아니, 유일하게 가고 있는 곳은 랑킹랑킹 시부야점.
 
이곳은 랑킹랑킹 제 1호점으로서, 유행의 최선단이라 볼 수 있는 시부야를 중심으로 '유행' 이라는 테마로 운영되는 점포다. 각 분야별 상품의 순위를 통계를 바탕으로 매기는 시스템으로 운영되고 있다.
 
통계는 생활잡화점으로 유명한 도큐핸즈, 도큐스토어 등 도큐그룹 점포가 제작한 분야별 매상 랭킹과, 오리콘과 같은 ' 랭킹조사회사' 데이터를 토대로 순위가 매겨진다. 그러면 그 통계 순위대로 지금 인기 있는 상품과 앞으로 유행될 것같은 신상 등을 점포에 비치하는 것이다.
 
처음 일본에 와서 이러한 운영 시스템을 가진 가게가 있다는 것을 알고, 그 신선한 충격에 심히 흥분하며 좋아했다. 이유는 구매자(특히 나)의 소비심리를 잘 캐치하여 사업으로 성공시킨 사례라는 생각이 들어서였다.
 
일반 구매자 입장이라면, 본인이 사려는 물건이 괜찮은 것인지, 주변의 평가는 어떤지, 다른사람들은 어떤 브랜드를 찾는지 등이 궁금하기 마련, 이 곳에서는 그러한 궁금증을 어느 정도 해소해 준다.
 
가령 본인이 사려는 물건이 헤드폰이라 했을 때, '오디오-테크니카(audio-technica) ,소니, 파나소닉, 피오니아,필립스' 중에서 사람들이 어느 브랜드를 많이 찾는지 혹은 각 회사 제품 중에서도 어떤 제품을 많이 찾는지 등의 정보를 얻음으로써, 내가 고려했던 구매 기준과 견주어 보아 가장 만족스런 소비를 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제품명 밑에는 간단히 제품 소개 및 특징 설명이 있어서 이런저런 정보도 얻을 수 있다.
 
 ■ 랭킹랭킹 속 소소한 볼거리(?)

관공서, 공공시설 등 일본 이곳저곳에 한글이 쓰여져 있는 것이 예삿일은 아니다. 하지만 이 날 음료코너 위쪽을 올려다보니, 분홍색 바탕에 한글로 무언가 쓰여 있었다.
 

▲     ©JPNews

▲  "이쪽은 상품입니다. 개봉하지 마세요"    ©JPNews

 

 "이쪽은 상품입니다. 개봉하지 마세요" 라고 씌여있다.
구매하지도 않은 상품을 뜯어보려는 사람에게 경고하는 메시지로 해석된다.

 
■ 새로운 발견 ! 제품 설명표(?) 속 별의별 랭킹에 주목하자

랑킹랑킹의 세심한 배려 또는 정성이랄까 ? 단순히 제품명과 랭킹순위만 표시해놓은 것이 아니다. 생각치 못했던 랭킹 구분은 보는 재미를 더해준다. 아래 음료별 랭킹 소개에 나오겠지만, 미니 PET 랭킹, 캐릭터 워터 랭킹,  하와이안 워터 랭킹 등 다양한 랭킹이 있다.




 

 구성 >
1. 랭킹 조사 대상 기관 : 'NEW DAYS' 편의점
2. 랭킹 종목 : 오챠(お茶) 랭킹
3. 상품명 : 카라다메구리챠 (からだ巡り茶、'히로스에 료코'가 선전한 음료)


 
4. 상품제조회사 : 일본 코카콜라
5. 상품 소개 및 설명.
6. 랭킹 순위 : 3위

 
 ■ 현재 일본에서 가장 인기있는 상품은 ? 랑킹랑킹을 통해 현재 일본 유행을 알아보자 !

금강산도 식후경이다. 먹거리 중에서 가볍게 음료코너를 먼저 둘러보았다.

 '오키나와' 토산품 중에 음료수가 비치되어 있었다. 



  <오키나와 드링크 순위>

1위 : 시키칸(귤과 금감(金감) 혼합 품종) 드링크10% 


2위 : 산핑차 (쟈스민차)
: 10년 전 산핑차음료가 오키나와시장에 등장한 이래 급속히 퍼져, 지금은 차(茶)음료계의 독보적인, 대표음료로 자리매김했다.
한국에서 보리차 하면 '동서 보리차' / '밴드'하면 '대일밴드'떠올리는 것과 같은 이치. 

3위 : 구아바 20%
: '구아바구아바~망고를 유혹하네~딱 걸렸네 ~' 김C의 CF로 한국에 인기몰이를 한 구아바. 일본 오키나와에서는 지금까지 사랑받고있는 과일음료.

4위 : 하이비스카스
5위 : 아세로라 차 





■ 일반 음료코너 랭킹 (밀크티, 커피우유, 오차, 탄산음료, 캐릭터워터 등 )




밀크티 랭킹 >

1위 :  (역시나! ) 오후의 홍차 스페셜 차 잎 2배 밀크티.(아오이 유우 CM)



2위 : 코챠가덴

3위 : 오후의 홍차 저당 밀크티

 

 

홍차 랭킹 >
 
1위 : 오후의 홍차, 스트레이트 티
 
2위 : 립톤 레모네
 
3위 : 오후의 홍차 , 레몬 티

커피 랭킹 >

1위 : 우유의 대표회사 KOIWAI 의 커피우유.

2위 : BOSS, 녹아드는 카페오레

3위 : 블렌디, 곱게 갈아 넣은 카페오레



 

미니 PET 부문 랭킹 >

1위 : 헤르시아(Healthya) 녹차 . 쪼그만게 기능성 물이라고 엄청 비싸다. 지방 소비를 도와주는 茶다.

2위 : 아사히 十六茶

3위 : 구로(黒)우롱차 (지방 흡수를 억제해주는 기능성 물.느끼한 음식 먹을 때 참 좋다 씁쓸한맛이.) 
 



 

NEW > 새로나온 '카테킨 함유된 코카콜라' 
CHECK  > 눈여겨봐야할 상품이란 의미인듯하다.
유일한 '캬라(캐릭터)워터랭킹'인 '키티짱 생수'다.일명 'body water Kitty'  367엔. 한화 약 4720원이다.




 실시간(?)Update ! 8월 9일, 또다른 디자인 상품이 진열되어 있었다.

 


 

 

오챠 랭킹 >

1위 : 산토리의 이에몬(伊右衛門)

2위 : 소겐비챠

3위 : 카라다메구리챠. '히로스에 료코'씨가 선전하는 차. 페트병 모양도 원통, 사각, 다각형모양이 있다

4위 : 산토리 우롱차

5위 : 기린 나마차 - '아야세 하루카' 씨가 선전하는 음료



 스포츠 음료 랭킹 >

1위 : 포카리스웨트

2위 : 아쿠아리우스

3위 : 다카라

4위 : 아쿠아리우스 비타민 가드

5위 : 스포베지


 
편의점에서 잘 팔리는 과일음료 랭킹 >

1위 : 레몬워터

2위 : 트로피카나 오렌지 음료

3위 : 트로피카나 사과 음료



탄산음료 랭킹 >

1위 : 코카콜라

2위 : 코카콜라 제로

3위 : 미츠야 사이다



 

'듬뿍' 비타민 드링크 랭킹> 1위 : C1000비타민레몬
 


하와이안 워터 랭킹 > 1위 하와이안 스프링 내츄럴 워터 


■  사람보는 재미도 쏠쏠

이날 스미다가와 하나비 대회가 있었던 날이라 기모노 입은 커플을 많이 볼 수 있었다. 

▲     ©JPNews
▲     ©JPNews





 

 

 

 

 

 

 

 

(출처 : jpnews)